본문 바로가기
우아한테크코스/회고

우아한테크코스 한 달 생활기

by 자바지기 2022. 3. 26.
반응형

추상 클래스 우테코

우테코를 진행하면서, 우테코는 추상 클래스라고 생각했다. 우테코에서는 해야 할 것들을 명시해주었지만, 구현 방법은 가르쳐주지 않았다.한 달 동안 스스로를 우테코 클래스를 구현한 객체라고 생각했다. 우테코 클래스에는 많은 추상 메서드가 존재한다.

우테코의 객체로서, 나름대로 이 메서드들을 구현해보았다. 결과적으로 한 달 동안 2가지 메서드를 실행해보았다.

 

1. 미션 진행하기

우테코는 미션이 끊이지 않는다. 미션이 종료된 다음날에 새로운 미션이 시작된다. 우테코는 바쁜 스케줄을 제공해주었다. 

모든 미션은 정답이 없다. 스스로의 판단하에 정답을 찾아가야 한다.

이 부분은 한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낯설다. 살아오면서 정답이 없는 일은 시도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정답이 없지만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스스로 구현해야 했다. 매 미션마다 정답을 찾기위해 새로운 방법을 추가해서 구현했다.

이 과정에서 많은 고민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이 시간동안 많은 자바 문법을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구현한 것이 정답이 아니었더라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사실 모든 미션에 정답이 있지만, 아직 못 찾은 것일 수도 있다.

앞으로도 우테코가 제공하는 이 메서드를 실행하면서, 정답에 더 가까워질 예정이다.

 

2.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기

우테코 이전에는 나와 비슷한 성격의 사람들만 만났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선호하지 않았다.

그래서 다양한 성격의 사람들을 경험해보지 못했다. 우테코는 데일리 미팅이라는 좋은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었다. 데일리 미팅은 다양한 사람을 매일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그러나 초반의 어색함을 깨는 것을 구현하기 어려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데일리 미팅 이후에도 조원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다.

대화를 통해 초반의 어색함에서 익숙함으로 바뀌는 시간동안, 많은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새로운 사람들과 친해지는 것,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그리고 새로운 사람들의 좋은 성격을 본 받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더 좋은 사람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느꼈다. 앞으로도 이 메서드를 실행하며 교류를 통한 성장을 이뤄낼 것이다.

 

우테코 클래스에는 아직 구현하지 못한 추상 메서드가 많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모든 메서드들의 구현 방법에는 정답이 없다.

그러나 모든 결과는 객체 스스로의 성장을 나타낸다. 우테코는 성장이라는 하나의 책임만 존재한다. 

이런 우테코에서 생성된 객체가 된 것에 감사함을 느낀다. 우테코 안에서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다보니, 한 달이 빠르게 흘렀다.

남은 기간에도 역할 수행에 충실하며 성장할 예정이다. 또한 우테코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메서드 뿐만 아니라, 새로운 메서드를 추가하여 성장해보아야겠다.

반응형

댓글